겨울철 건강관리
100세를 살고 있는 이 시대 건강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져만 가는데요.
겨울철 건강관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호흡기 관리
겨울철엔 호흡기 관리에 신경을 바짝 쓰셔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건조함 때문에 코와 입, 기관지 등이 건조해지고 섬모 운동이 둔화되어 각종 바이러스에 취약해집니다. 그로 인해 감기나 염증을 유발하여 겨울 내내 고생하는 경우가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첫째 실내 온도 22~24도 정도로 맞추어 주시고 둘째 습도는 40~50% 정도 유지해 주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며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 씻기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겨울철 치아관리
∆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은 피하라
뜨거운 음식을 먹고 바로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치아 균열로 인한 충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연말연시 술자리 모임 후 양치질 반드시 하라
술에 당분이 많기 때문에 충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겨울철 스키나 스케이트 등 운동 시 치아 파손 주의하라
겨울 운동 시 낙상으로 인한 치아 파손이 발생할 수 있으니 마우스 가드를 반드시 착용하 세요.
겨울철 척추, 관절관리
∆ 바른 자세를 유지
기온이 떨어져 혈관과 근육이 경직되면 근육과 인대의 유연성이 떨어져 관절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그럴 때 무심코 취한 나쁜 자세가 통증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무릎관절에 가장 안 좋은 자세는 쪼그려 앉는 것. 무릎뼈와 정강이뼈의 접촉면이 좁아져 신체 불안정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무릎을 구부리고 앉는 자세도 좋지 않아요. 식당 등에서 부득이하게 좌식 자리에 앉아야 할 경우 방석을 쌓아 무릎을 최대한 덜 구부리도록 하세요. 앉았다가 일어날 때도 팔로 허벅지를 짚고 일어서면 상체의 하중을 분산시켜 무릎의 부담을 덜어준답니다.
∆ 나쁜 습관을 멀리
한쪽으로 무거운 짐을 들거나 가방을 메면 어깨관절이 손상될 수 있어요. 가방끈이 어깨관절의 점액낭을 압박해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인대가 찢어져 회전근개가 파열되기도 합니다.
∆ 오래 앉아 있지 않기
척추가 받는 압력이 상승하면 긴장성 요통이나 디스크 탈출증 같은 질환을 야기 할 뿐 아니라 척추 노화까지 유발할 수 있는데 인대와 건, 관절 등 주요 조직에 비 접촉성 손상을 주면서 퇴행성 변성을 초래해요. 이처럼 척추 건강을 위협하는 척추 압력이 가장 높은 자세는 서 있을 때가 아닌 바로 앉아 있을 때. 척추 건강을 위해서는 컴퓨터 작업이나 공부를 하는 중간 중간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으며 앉아 있을 때보다 서 있는 시간을 늘리는 게 좋답니다. 한다.
∆ 걷기나 스트레칭하기
무릎관절 질환에 가장 좋은 예방법은 걷기예요. 체중이 1kg만 늘어도 무릎이 받는 하중은 3~5배까지 증가해요. 이 상태에서 뛰기까지 하면 무릎에 전해지는 하중은 점점 늘어나 그만큼 연골이 닳는 노화가 앞당겨질 뿐 아니라 부상 위험도 커지죠. 무리를 주는 활동은 피하면서 근력 강화 운동과 함께 지구력 강화, 척추 유연성, 유산소 운동 등을 병행하면 겨울철 척추 관절 건강관리에 충분해요.
∆ 단단한 뼈를 위한 올바른 식습관
칼슘을 앗아가는 나트륨 섭취를 줄이세요. 소금 섭취가 과하면 칼슘의 균형에 문제가 생겨요. 체내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나트륨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데 이때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도 함께 빠져나가기 때문이에요.
∆ 알칼리성식품을 섭취하기
골다공증은 칼슘과 미네랄 등이 뼈에서 빠져나가면서 발생해요. 채소와 과일은 알칼리성식품으로 칼슘과 무기질이 풍부해 골다공증의 위험을 낮춰주기 때문에 자주 먹는 것이 좋아요. 반면 술과 커피, 탄산음료는 뼈 건강을 해치는 주범. 단시간 내 과음하거나 탄산음료를 마시면 소변으로 배출되는 칼슘양이 증가해 체내 칼슘 농도가 떨어져요.
∆ 우유를 습관처럼 마시기
우유에 들어 있는 영양소의 종류와 비율, 양, 소화율 등을 고려하면 우유는 완전식품에 가까워요. 한국인의 식단에서 부족한 영양소인 단백질, 칼슘, 비타민 B₂, 비타민 B12를 우유를 통해 보충할 수 있어요. 특히 우유는 훌륭한 칼슘 공급원이며 칼슘이 소화와 흡수가 가장 잘되는 형태로 존재해요.
∆ 폐경기 여성은 약보다 음식에 집중하기
여성이 폐경을 맞으면 칼슘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고 불어난 체중으로 인해 골다공증, 골연화증, 관절염, 뼈와 관절 질환에 걸리기 쉬워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약에 의존하기보다 음식을 통해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해요. 다랑어, 연어 등 생선류는 오메가-3 지방산과 칼슘이 풍부해 뼈를 튼튼히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혈관 관리
∆ 금연하기
겨울철에는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는 사람은 반드시 금연하세요. 기온이 떨어지면 체온유지를 위해 혈관이 수축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심장이나 뇌로 가는 혈관이 막히면서 심근경색이나 뇌졸증 발생이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질병 발생률이 두배 이상 높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하세요.
∆ 적당한 운동하기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 몸은 스스로 혈관이 좁아진다고 하니 가벼운 산책이나 조깅등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온을 올려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식습관 조절하기
맵고 짠 음식과 기름진 음식은 멀리하셔야 합니다. 기름은 혈관 벽을 막히게 할 수 있어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생선이나 섬유소가 풍부한 과일 채소 등을 섭취해 주세요.
∆ 의심스러우면 바로 진료받기
평소와 다르게 호흡곤란과 어지러움증, 소화불량이 발생할 때는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받으세요.
모든 질병과 질환을 예방할 수 없지만, 조금씩 주의해서 지켜나가는 습관을 통해 건강을 지 킬 수 있는 지름길이 아닐까요?
겨울철 건강관리 잘해서 윤택한 삶을 유지합시다~~~
<저작권자 ⓒ 크리스천매거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은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