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UN유네스코등재기념재단 김영진 이사장 초청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수상) 부부 환영 오찬식

동아시아 공동체 연구소 이사장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수상 내외 환영 오찬식 진행

▲ 3.1운동UN 유네스코등재 기념재단 김영진 이사장 초청 하토야마 유키오(전 일본수상)부부 환영 오찬식 참석자 기념촬영-왼쪽부터 신부호(동아시아공동체연구소 한국본부장, 김희선(세계한인교류협력기구(W-KICA) 공동회장, 김영진(<국회법인>3.1운동유네스코등재기념재단 이사장/전 농림부장관, 하토야마 유키오(전, 일본수상), 하토야마 미유키(부인), 임계숙(아이투엘트레이딩 대표, 황우여(W-KICA공동회장/전 사회부총리) 등


매일경제신문 주최 포럼과 전주대학교 명예박사 학위 수여 기념 강연 및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기념 강연을 위해 방한한 하토야마 유키오 총리 내외분과 함께 2023년 9월 11일(월) 오전 12시부터 노보텔앰배서더 서울 강남 1F 안뜨레 홀에서 “3.1운동유네스코등재 기념재단 김영진 이사장 초청 하토야마 유키오(전 일본수상) 부부 환영 오찬식”을 진행하였다.


오찬식은 조성구(<국회법인>3.1운동유네스코등재기념재단 사무총장)사회로 참가자 소개가 있었다. 이어 주최기관 대표인 김영진 상임대표의 기념사에 이어 황우여(W-KICA 공동회장/전, 사회부총리), 이봉관(국가조찬기도회장), 김희선(W-KICA 공동회장)의 축사로 이어졌다.

<국회재단법인>3.1운동UN유네스코등재 기념재단 김영진(전, 농림부장관)이사장은 “동아시아와 지구촌 평화를 위해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하토야마 전 일본 총리는 평소 ‘참된 역사의 교훈이 희망의 미래를 만든다.’라는 신념으로 「사과는 피해자가 이제 됐다! 그만하라! 할 때까지 계속해야 하는 것」이라며 사죄하는 등 올바른 한일관계의 지향점을 몸소 보여주신 그 삶에 찬사를 보낸다.”라면서 “앞으로도 세계평화와 동아시아공동체 평화를 위해 힘써주시며, 4.19혁명 등재에 이어 3.1운동을 UN유네스코에 등재하는 일에 하토야마 총리의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한다.”라고 기념사를 하였다.

이에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는 답사를 통해 “항상 변함없이 따뜻하게 환영해주시는 김영진 장관님과 동석한 모든 분에게 부부가 함께 감사를 드린다.”라면서 “지금의 한일관계 개선에 있어 일본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될 것이며, 역사적으로 사죄할 부분은 반드시 사죄를 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김영진 이사장님이 제안해 주신 3.1운동이 유네스코에 등재되는 일에 저의 협력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함께 할 것이다.”라고 답하였다.

이어서 황우여 공동회장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게 되어 반갑고 이제는 우리가 함께 일본을 방문하여 우애를 다지자”라고 환영 축사를 하였다. 이봉관 조찬기도회장도 “한일간의 우호증진과 평화번영을 위해 힘쓰시는 하토야마 총리 내외의 건강한 모습에 반갑고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함께 힘쓰자”라고 하였으며. 김희선 공동회장도 “매번 방문하실 때마다 함께할 수 있어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변함없이 우애를 다지는 시간이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환영 축사를 하였다.
이어서 신부호 동아시아공동체연구소 한국 본부장의 감사 인사와 함께 오찬을 진행하였고 식사 후에 단체 기념 촬영을 하고 행사를 마쳤다.

한편 이날 참석자는 일본측은 1.하토야마 유키오(전, 일본총리), 2.하토야마 미유키(부인), 3.하가 다이수케(총리비서실장), 4.문병길(고문) 5.신부호(동아시아공동체연구소 한국본부장)가 참석하였고, 한국측에서는 1.김영진(전, 농림부장관), 2.황우여(전, 사회부총리), 3.이봉관(국가조찬기도회장), 4.김희선(W-KICA 공동회장), 5.황계숙(아이투엘트레이딩 대표) 6.양정무(경기대 역사문화원장), 7.조재성(에스에스파워텍 대표), 8.황재정(삼현글로벌 회장), 9.임형섭(인권변호사)) 등이 참석하였다.





연락처 : 조성구 3.1운동UN/유네스코등재위
사무실 (02-362-0419)
사무총장 (010-3158-9681)

<저작권자 ⓒ 크리스천매거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혜라 기자 다른기사보기